울산행복학교 로고이미지

특색교육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특색1. 소통공감 씨앗심기를 통한 인성교육

1. 목적
울산 12덕목을 반영한 1교 1인성 브랜드로 학생들에게 올바른 가치관과 공동체 의식을 함양시키고 기본 생활 예절과 효 실천을 생활화하여 예의바르며 바른 인성을 지닌 민주 시민으로서의 기본 소양을 기르도록 한다.
2. 운영 방침
가. 울산 12덕목을 학교 교육활동 전반에 걸쳐 통합적으로 지도한다.
나. 학년의 특성 및 능력에 따른 ‘소통공감씨앗’ 심기 활동을 실질적으로 운영한다.
다. 대상은 전교생으로 한다.
라. 학교 행사를 실시하여 시상, 표창함으로 실천의식을 고취시킨다.
마. 학교-가정-사회가 연계하여 지속적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한다.
3. 세부 추진 계획
추진 계획 세부추진내용 대 상 시기
소크라테스
프로그램
언양 향교와
함께하는
예절교실
ㆍ 한복입고 절하는 방법 익히기
ㆍ 다도 예절 익히기
ㆍ 전통음식(찹쌀떡) 만들기 및 전통놀이 체험하기
전교생 연1회
선생님,
친구와
함께하는
캠핑체험
ㆍ 캠핑방법 익히기
ㆍ 취침체험, 요리체험, 레크레이션, 신체활동 체험하기
전교생 연1회
사랑해요.
고마워요.
프로그램
프리허그
데이
ㆍ 교직원과 학생 간 포옹하며 ‘사랑해요, 감사해요’ 인사 나누기
ㆍ 선물 나누기
전교생 연1회
사진전시회 ㆍ 가정에서 감사하는 마음 전하기, 사진 찍기
ㆍ 1인 1역할 하기
ㆍ 전시회 사진 보며 공감하고 이해하기
전교생 학년말1회
4. 기대효과
가. 학교에서 시행되는 다양한 인성프로그램을 학생, 학부모, 교사와 함께 참여하여 학교 구성원들의 공감대가 형성될 수 있고, 학생들이 스스로에 대해 긍정적 자기 인식을 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나. 장애학생들의 특성을 고려한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올바른 인성이 함양될 것이다.
다. 올바른 인성으로 원만한 대인관계를 형성하고 지역사회에 통합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할 것이다.
라. 자기존중과 생명사랑의 교육활동을 통하여 사회적응능력의 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다.

특색2. 기관연계 진로·직업교육을 통한 취업률 제고

1. 목적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된 지역사회 사업장 및 직업훈련 기관에서 취업을 희망하는 학생에게 지속적인 진로직업교육을 실시하여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직무능력 향상 및 직업태도를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2. 운영방침
가. 교내의 직업교육과 관련 있는 지역사회의 기관과 MOU 체결 및 다양한 협력을 통하여 지속적인 교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나. 기관과 연계하여 일회성이 아닌 장기적인 직업훈련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다. 학생의 직업적 흥미와 소질을 정확히 파악하여 적합한 기관을 연결해 직업적 적성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라. 교외 현장실습 시 학부모의 동의를 받아 현장실습운영계획에 따라 실시한다.
3. 세부추진계획
가. 현장적응을 위한 MOU 체결
1) 피부미용사회
2) 대한제과협회
- 전공과 학생의 사회적응교육 시 기관에 방문하여 다양한 제과제빵 실습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 장애학생을 위한 자격증 시험에 대비한 진로직업교육을 실시하여 관련 직무 취업활동 시 준비될 수 있도록 한다.
3) 한국장애인고용공단
- 취업을 희망하는 전공과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지원고용 사업과 연계하여 취업활동을 지원한다.
- 전공과 및 고등학교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직업평가를 실시하여 학생의 능력 및 적성을 파악하여 맞춤형 진로직업교육을 실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워크투게더 사업 및 한국장애인개발원 직업훈련 과정을 통하여 장기적인 직업훈련이 필요한 학생들을 선발하고 단계적으로 지원한다.
4) 커피가예쁘다
5) 시민베이커리, 엠제빵직업전문학교
6) 동원직업재활원
나. 지역사회와 연계한 실습 및 취업지원 강화
1) 바리스타 실습(엔제리너스)
- 바리스타 직종으로 취업을 희망하는 전공과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2인 1조로 구성하여 실습을 실시한다.
- 매주 1회 이상, 하루 4시간 이상 실습을 실시하여 직무를 익히도록 한다.
2) 제과제빵 실습(대한제과협회)
- 기관에서 실시하는 다양한 세미나 및 연수에 관련 직업담당교사가 참여하거나 관련기관의 전문가가 학교를 방문하여 현장 맞춤형 연수를 실시한다.
- 직업기능경진대회의 제과제빵 종목에 대비한 진로직업교육을 실시하여 대회에 참여하는 학생들의 역량을 강화한다.
3) 복지일자리(울주군청)
- 울주군청의 지원을 받아 고3 및 전공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교 내에서 맞춤형 직업경험을 제공하도록 한다.
- 월56시간(주14시간이내)동안 사서보조, 환경보조, 급식보조, 사무보조의 일을 하면서 적절한 임금을 받음과 동시에 직무능력을 익힌다.
4) 카페 ‘청마실’(울산 특수교육 지원센터)
- 울산광역시교육청에 위치한 카페 ‘청마실’에서 바리스타를 꿈꾸는 학생을 대상으로 직무훈련의 기회를 제공한다.
- 3명씩 2개조로 나누어 바리스타, 계산원, 매장지원의 직무훈련을 통해 직무능력을 향상한다.
5) 바리스타 2급 실기시험장 지정(한국커피바리스타협회)
- 본교에서 운영하고 있는 ‘행복카페’를 한국커피바리스타협회에서 바리스타2급 실기시험장으로 지정하여 운영한다.
- 학생들에게 학교교육과정 안에서 배운 친숙한 환경과 시설을 이용해 바리스타자격증을 취득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6) 동원직업재활원과 연계한 실습 및 취업
- 동원직업재활원에서 운영하고 있는 보호작업장과 근로사업장에서 학생들이 정해진 시간 실습을 할 수 있다.
- 훈련생 및 근로자로 채용을 하며, 학생들의 직업기능 향상을 위해 정보를 공유한다.
7) ‘커피가 예쁘다‘ 커피숍과 직무능력 향상을 위한 협력
- ‘커피가 예쁘다‘의 전문 바리스타 지도를 통해 장애인 바리스타 대회에 참여하고, 지역사회 바리스타 취업관련 정보를 획득한다.
- ‘커피가 예쁘다’ 가맹점과 협의 후 학생들의 실습 및 취업을 도모한다.
8) UCEI 커피자격증 시험장 지정
- UCEI 커피바리스타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프로그램운영과 시험장으로 지정운영 한다.
- 본교 바리스타 수업 및 카페를 이용해 학생들이 UCEI 바리스타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한다.
4. 기대효과
가. 지역사회와 연계한 학교교육을 실시하여 실제에 필요한 다양한 기술들을 익힐 수 있다.
나. 학생들의 직무능력과 직업소양을 지속적인 프로그램을 통해 향상시킬 수 있다.
다. 실제적인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직업태도 및 직무능력에 대한 평가를 받아 직업인으로서 갖추어야할 요소를 파악하고 익힐 수 있다.
라. 지속적인 진로직업교육을 통하여 학교에서 사회로의 안정적인 전환이 이루어질 수 있다.

특색3. 생태학습을 통한 지속가능발전교육 실시

1. 목적
지속가능발전교육(ESD)을 통해 지속가능발전교육의 핵심 가치인 인권존중, 미래세대 존중, 생태적 다양성 존중, 문화적 다양성 존중을 생활 속에서 실천하고, 지속가능한 사회에 대한 인식을 증진시켜 인류의 평화로운 공존과 협력에 이바지할 수 있는 세계 문화 시민을 육성한다.
2. 운영방침
가. 문화 간 학습, 생태교육을 통한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중심 주제로 선정하여 실시한다.
나. 지속가능발전교육 실천 학급으로 유네스코반(ASPnet반)을 조직하여 운영하며, 전교생 차원의 유네스코 네트워크 활동을 실천한다.
다. 생태학습, 자원절약, 재활용, 음식물 남기지 않기 등 교내에서 실천할 수 있는 활동을 위주로 실생활과 연계하여 일상적 실천 활동을 교육내용으로 편성한다.
라. 학교 여건을 고려하여 여러 교과와 연계하여 운영하고 가정, 사회와 연계한 지속가능발전 환경보호활동과 전통문화 및 다문화, 더 나아가 세계문화 이해 활동으로 확대하여 운영한다.
3. 세부 추진 계획
추진 계획 세부추진내용 대 상 시기
교사 대상 지속가능발전교육 ㆍ 운영방법 : 교사 연수
ㆍ 활동내용 : 유네스코학교 이념, 활동 주제, 국내ㆍ외 우수사례
교사 연중 3회
가정에서 지속가능발전교육 ㆍ 운영방법 : 가정통신문 배부
ㆍ 활동내용 : 환경보존활동, 에너지 절약, 다문화 이해, 세계문화 안내
학부모 연중 3회
학교에서 지속가능발전교육 유네스코반(ASPnet반) 지속가능발전교육 실천 학급 운영
ㆍ 운영방법 : 참여 및 캠페인 활동, 교과연계 수시 교육 ㆍ 활동내용
- 문화의 이해
* 유네스코 관련 등재 인류무형문화유산(강강술래, 줄다리기, 아리랑, 판소리 등) 체험
- 지속가능발전교육
* 생태체험 : 친환경 텃밭 가꾸기
* 환경보존활동 : 전기 및 물 에너지 절약 스티커 부착하기, 교실 내 분리수거하기
* 유네스코학교 네트워크 활동 전시 부스 운영
: 스탬프 스토리(지속가능발전교육에 부합하는 활동 안내 후 실시 학급에 한 해 스탬프 도장을 찍어 준비한 소정의 상품 지급)
유네스코반 연중
학생 활동 유네스코학교 네트워크 활동
ㆍ 운영방법 : 참여 및 교과연계 수시 교육
ㆍ 활동내용
- 문화 간 학습 : 다양한 교과의 특성을 살린 통합교과적 접근을 제공하여 문화다양성 체험하기
* 유네스코 세계 인류무형문화유산 체험하기(인도의 요가, 중국의 서예 등)
- 지속가능발전교육
* 녹색체험 : 교내 텃밭 가꾸기 등 생태학습
* 빈 그릇 운동 : ‘잔반 없는 날’ 빈 식판 인증샷
* 환경보존활동 : 물·에너지 절약, 분리수거
* 기부문화 활성화 : 나눔의 가치 실천
전교생 연중
사회에서 지속가능발전교육 ㆍ 사회적 기업을 통해 일상에서 필요한 물품 기부하기
ㆍ 녹색성장을 위한 유관 기관 견학
전교생 연중 1회
4. 기대효과
가. 문화 간 학습, 생태학습을 통해 지속가능한 사회에 대한 인식을 증진시킬 수 있다.
나. 교내에서 실천할 수 있는 일상적 실천 활동을 통해 더불어 사는 미래 시민으로서의 역할과 책임감을 향상시킬 수 있다.
다. 다양한 문화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여 인류의 평화로운 공존과 협력에 이바지할 수 있는 세계 문화 시민으로서 소양을 함양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