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중점학교 운영
- 1.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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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진로와 직업 교과 중심의 학교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을 통해 학생의 진로 ‧ 직업 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효과적인 직업교육과정 모형을 확립한다.
나. 학교 여건 및 특성에 적합한 직업중점학교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을 통해 학생의 진로 · 직업 능력을 신장한다.
다. 지역사회 연계 직업 체험 및 실습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학생의 직업 적응 능력을 강화한다.
학교 학년 구분 | 고 등 학 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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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준시수 | 증감범위 | 증감시수 | 이수시수 | 1학년 | 2학년 | 3학년 | ||
진로와 직업 | 교과(직업준비) | 816(48) | 408-1,224 | +24(+408) | 1,224 (72) |
34(2) | 34(2) | 34(2) |
*31(2) | **32(2) | |||||||
대인서비스 (청소, 세탁) | 68(4) | 68(4) | 68(4) | |||||
*62(4) | **64(4) | |||||||
재배 | 34(2) | 34(2) | 34(2) | |||||
*31(2) | **32(2) | |||||||
도예 | 68(4) | 68(4) | 68(4) | |||||
*+24(+372) **+24(+384) |
*1,188 (72) **1,200 (72) |
|||||||
*62(4) | **64(4) | |||||||
포장·조립 | 34(2) | 34(2) | 34(2) | |||||
*31(2) | **32(2) | |||||||
제과제빵 | 102(6) | 102(6) | 102(6) | |||||
*93(6) | **96(6) | |||||||
바리스타 | 68(4) | 68(4) | 68(4) | |||||
*62(4) | **64(4) | |||||||
학년별 총 수업 시간수 | 408 | 408 | 408 | |||||
*372 | **384 | |||||||
1,224 | ||||||||
*1,188 | **1,200 |
- 1단위는 40분을 기준으로 하여 17회를 이수하는 수업량이며, 음영으로 표시된 부분(*)은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수업시수 감축에 따른 1학기 15회, 2학기 16회를 이수하는 수업량이며, 음영으로 표시된 부분(**)은 16회를 이수하는 수업량이다.
- 고등학교의 <진로와 직업> 교과는 직업 중점 학교의 취지에 맞추어 50% 범위 내에서 확대 편성
- 진로와 직업 교과의 세부 프로그램으로 직업준비, 대인서비스(청소,세탁), 재배, 도예, 포장·조립, 제과제빵, 바리스타 프로그램 편성
- 국어, 수학, 사회 교과에서 직업 관련 차시 및 내용을 추출하여 직업 중심의 통합 수업 실시
학급 | 1,2 | 3,4 | 5,6 | 7,8 | 9,10 | 시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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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럽명 | 바리스타 | 사무보조 | 공예 | 댄스 | 영화감상 | 목 2교시 | |
지도 교사 | 정 | 배** | 김** | 임** | 도** | 변** | |
부 | 전** | 권** | 이** | 김** | - | ||
장소 | 바리스타 실습실 | 컴퓨터실 (고등) | 중등공예실 | 체조실 | 고2-1 |
구분 | 운영장소 | 운영방법 | 선정인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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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 중심 교사 연수 |
교내 제과ㆍ제빵실 |
제과ㆍ제빵 전문 강사를 활용한 전문적 제과ㆍ제빵 교육 | 진로와 직업 담당교사 및 희망교사 |
교내 도예실 | 도예 전문 강사를 활용한 전문적 도예 교육 |
구분 | 운영장소 | 운영방법 | 대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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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 진로체험 | 지역사회 유관기관 | 체험현장 방문 | 중학교 |
찾아오는 진로체험교실 | 본교 특별실 | 전문가 초청 | 중학교 및 고등학교 |
직업중점학교 현장 진로체험 | 지역사회 유관기관 | 체험현장 방문 | 고등학교 |
전문가 초청 진로ㆍ직업교육 | 본교 특별실 | 전문가 초청 | 전공과 |
진로ㆍ직업 현장 진로체험학습 프로그램 | 지역사회 유관기관 | 체험현장 방문 | 전공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