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중점학교 운영
- 1. 목표
-
가. 진로와 직업 교과 중심의 학교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을 통해 장애학생의 직로 ‧ 직업 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효과적인 직업교육과정 모형을 확립한다.
나. 학교 여건 및 특성에 적합한 진로와 직업교육 프로그램인 ‘행복 Job-Go 프로그램’ 적용을 통해 장애학생의 진로 · 직업 능력을 신장한다.
다. 지역사회 연계하여 직업 체험을 통해 장애학생의 직업 적응 능력을 강화한다.
학교 학년 구분 |
고 등 학 교 | |||||||
---|---|---|---|---|---|---|---|---|
기준시수 | 증감범위 | 증감시수 | 이수시수 | 1학년 | 2학년 | 3학년 | ||
진로 와 직업 |
교과 (직업준비) |
816(48) | 408-1,224 | +24(+408) | 1,224 (72) |
68(4) | 68(4) | 34(2) |
대인서비스 (청소, 세탁) |
68(4) | 68(4) | 68(4) | |||||
도예 | 68(4) | 68(4) | 68(4) | |||||
포장·조립 | 34(2) | 34(2) | 34(2) | |||||
제과제빵 | 102(6) | 102(6) | 102(6) | |||||
바리스타 | 68(4) | 68(4) | 68(4) | |||||
학년별 총 수업 시간수 | 408 | 408 | 408 | |||||
1,224 |
- 1단위는 40분을 기준으로 하여 17회를 이수하는 수업량이다.
- 고등학교의 <진로와 직업> 교과는 직업 중점 학교의 취지에 맞추어 50% 범위 내에서 확대 편성한다.
- 진로와 직업 교과의 세부 프로그램으로 직업준비, 대인서비스(청소, 세탁), 도예, 포장·조 립, 제과제빵, 바리스타 프로그램을 편성한다.
- 국어, 수학, 사회 교과에서 직업 관련 차시 및 내용을 재구성하여 직업 중심의 통합 수업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학급 | 1,2,3 | 4 | 5 | 6,7 | 8,9 | 시간 |
---|---|---|---|---|---|---|
동아리명 | IT | DIY | 공예 | 댄스 | 영화감상 | 목 1교시 |
지도 교사 |
오** 이** 김** |
이** | 임** | 조** 이** |
박** 박** |
|
장소 | 고3 교실 | 고1-3 | 고1-2 | 고1-1 고2-1 |
고2-2 고2-3 |
구분 | 운영장소 | 운영방법 | 시기 |
---|---|---|---|
진로체험교실 운영 | 교실 | 전문가 초청 | 6월,11월 |
행복Job-Go 프로그램 운영 | 교실 및 특별실 | 담당교사 | 연중운영 |
구분 | 운영장소 | 운영방법 | 선정인원 |
---|---|---|---|
현장중심 교사연수 |
교내 세미나실 | 진로교육 역량강화 연수 | 진로와 직업 담당교사 및 희망교사 |
교내 중등 공예실 |
토탈공예 연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