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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색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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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색1. 소통․공감을 위한 긍정적 행동지원

1. 목적
가. 학생 욕구에 적절한 긍정적 행동지원 프로그램 운영을 내실화하여 문제행동 빈도 감소 및 긍정적 행동을 강화하여 올바른 대인관계 형성 및 사회적응 능력을 향상시킨다.
나. 교직원을 대상으로 문제행동 중재 전략에 대한 적절한 대처 방법과 긍정적 행동 강화 방법에 대한 연수 및 정보 제공을 통하여 학생의 문제행동을 이해하고 적절한 지원이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한다.
다. 학부모 연수를 통한 교육의 기회 제공과 지속적인 상담을 통해 가정과 연계하여 학생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극대화되도록 한다.
2. 운영 방침
가. 학생 또는 학부모 상담을 통하여 학생의 문제행동을 파악하도록 한다.
나. 학생의 긍정적 행동지원을 위해 필요한 물리적 환경 및 상담, 컨설팅을 제공한다.
다. 교사, 지원인력 및 학부모에게 문제행동 중재 전략 방법에 대한 연수 및 정보를 제공한다.
라. 긍정적 행동지원 프로그램 운영 시 외부강사에게 학생의 특성 등에 관련 정보를 제공한다.
마. 심각한 문제행동의 경우 관련 전문가 및 관련 서비스와 연계하여 지원한다.
바. 학생의 긍정적 행동 지원 프로그램 참여시 수업과 연계하여 학습권을 인정한다.
3. 세부 추진 계획
순서 시기 내용
1 3월 문제행동중재팀 구성 및 긍정적 행동 지원 운영 계획 수립
2 4월, 8월 문제행동중재팀 협의회 실시 문제행동중재 세부 추진 일정 협의 및 학생 선정
3 4월 교사 및 지원인력 연수 및 협의회 실시 : 문제행동 중재를 위한 교육환경 개선 및 지원 방안
4 4월~10월 학급별 교재교구 및 강화물 선정 · 구입 : 긍정적 행동지원을 위한 교재교구 및 강화물 선정 · 구입
5 4월~12월 찾아가는 통합예술 치유 프로그램 운영 : 만다라 그리기(미술), 장단놀이(음악), 몸으로 말해요(체육), 존재 가치 일깨우기 등
6 5월~7월 (10회) 긍정적 행동지원 프로그램 운영 : 감각통합(음악)치료 교육(1:1 개별 수업)
7 9월~10월 (10회) 긍정적 행동지원 프로그램 운영 : 동물매개치료 교육(1:4 그룹 수업)
8 7월~12월 문제행동 중재를 위한 외부 강사 현장 코칭 실시 : 학생 수업 관찰 후 교사, 학부모 컨설팅
9 12월 문제행동 중재 관련 평가회
4. 기대효과
가. 학생의 문제행동을 조기에 발견하여 행동 개선을 통해 일상생활 능력을 배우고 바른 인성과 사회성 함양
나. 음악치료 프로그램을 통해 올바른 감정표현 및 정서적 안정감 고취
다. 동물매개치료 프로그램을 통해 대인관계 형성 및 사회적응능력 향상
라. 교육 공동체의 다양한 연수를 통해 장애 학생의 문제행동에 대한 인식 개선 및 지속적이고 일관된 긍정적 행동지원 강화

특색2. 지역사회 유관기관과 연계한 진로직업교육

1. 목적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된 지역사회 기관과 협력하여 지속적인 진로직업교육을 실시하며 일상생활능력, 사회적응능력, 직무능력 향상 및 직업태도를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2. 운영방침
가. 진로직업교육과 관련 있는 지역사회의 기관과 MOU 체결 및 다양한 협력을 통하여 지속적인 교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나. 기관과 연계하여 일회성이 아닌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다. 학생의 직업적 흥미와 소질을 파악하여 적합한 기관에서 적성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라. 진로교육 집중학년제 운영을 통해 진로 전환기 학생들의 효과적인 진로 및 직업교육의 기회를 제공한다.
마. 지역사회 기관과 연계한 자유학년제 운영을 통해 중학교 학생들의 진로탐색 기회를 제공한다.
바. 직업교육중점학교 운영을 통해 고등학교 학생들에게 지역사회 기관과 연계한 체험형 진로직업교육의 기회를 조기에 제공한다.
사. 장애인 재활 기관과의 연계를 통하여 학생들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아. 일상생활능력 및 사회적응능력 함양과 관련된 진로직업교육을 실시한다.
3. 세부추진계획
가.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울산지사와 연계한 진로직업교육
- 취업을 희망하는 전공과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지원고용 사업과 연계하여 취업 활동을 지원한다.
- 전공과 및 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취업지원사업을 실시하여 학생의 능력 및 적성을 파악하고 맞춤형 진로직업교육을 적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취업성공패키지를 통하여 일하고자 하는 의욕을 높이고, 취업 된 학생들이 취업유지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나. 울주군청과 연계한 교내 복지일자리 운영을 통한 다양한 일자리 경험 지원
- 울주군청과 연계하여 전공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교 내에서 다양한 일자리 경험을 제공하도록 한다.
- 사무보조원, 급식보조원, 환경도우미, 바리스타 등의 일을 하면서 적절한 임금을 받음과 동시에 직무능력을 익힐 수 있게 한다.
다. 울산광역시교육청 특수교육지원센터 카페 ‘청마실’ 실습을 통한 맞춤형 직업 경험 기회 제공
- 울산광역시교육청에 위치한 카페 ‘청마실’에서 바리스타를 꿈꾸는 학생을 대상으로 맞춤형 직업 경험의 기회를 제공한다.
- 바리스타, 계산원, 매장지원 등의 직무훈련을 통해 직무능력을 향상시킨다.
라. UCEI 커피자격증 시험장 지정 운영
- 본교에서 운영하고 있는 ‘행복카페’를 UCEI 커피바리스타 자격증 실기시험장으로 지정하고, 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 학생들에게 학교교육과정 안에서 배운 친숙한 환경과 시설을 이용해 바리스타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마. 지역사회 커피 사업장과의 협력을 통한 직무능력 향상 도모
- 지역사회 커피 사업장의 전문 바리스타 지도를 통해 장애인 바리스타 대회에 참여하고, 지역사회 내의 바리스타 취업 관련 정보를 획득한다.
- 지역사회 커피 사업장과의 협력을 통해 학생들의 현장실습 및 취업의 기회를 확대한다.
바. 기타 장애인 재활 관련 기관 협력
-지역사회 장애인 복지관, 주간 보호 센터, 장애인 대상 평생교육기관, 센터 등 장애인 재활 관련 기관과 연계하여 학생들에게 진로 관련 정보를 제공한다.
4. 기대효과
가. 지역사회와 연계한 전문적인 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의 직무능력과 직업소양을 향상시킬 수 있다.
나. 지역사회와 연계한 일자리 개발・보급을 통하여 장애 학생의 직업체험 및 선택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다.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진로직업교육을 통하여 학교에서 사회로의 안정적인 전환이 이루어질 수 있다.

특색3. 민주적 참여로 만들어가는 학교공간혁신

1. 목적
미래사회 주역인 학생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교육활동을 통해 학습과 놀이 및 휴식 등 균형 잡힌 삶의 공간으로서의 학교를 만들어 감으로써 행복한 민주시민으로 살아갈 수 있는 기초소양을 함양한다.
2. 운영방침
가. 교육과정과 연계한 학교 사용자의 주도적 참여 설계를 통해 민주시민 역량을 강화한다.
나. 학교 사용자 중심으로 학교를 만들어감으로써 행복한 학교 문화를 조성한다.
다. 생태적 배움환경을 마련하여 미래형 인간을 육성한다.
라. 무장애학교 환경을 구성하여 학생들이 다양한 경험을 통해 장애 극복 의지가 향상되도록 한다.
마. 학습과 놀이, 심리적 안정을 위한 휴식이 균형 잡힌 배움의 공간을 구현한다.
바. 학교 오케스트라, 교기, 상담실의 공간혁신을 통해 교육 운영에 내실화를 기한다.
3. 세부 추진 계획
추진 계획 세부추진내용 시기
참여설계준비 * 학교공간혁신추진협의회 구성
* 공간혁신 방향 수립 및 대상 공간 확정
* 전문가 컨설팅 실시, 설계자 매칭 및 연수 실시
* 종합적 예산 집행계획 수립
3~4월
사용자 참여 설계 * 교육과정 연계 사용자 참여 설계 기획
* 학교공간혁신 촉진자, 교사 간 교육과정 적용 계획 실행
* 인사이트 투어
* 사용자 디자인 워크숍(학교공간혁신 촉진자, 설계자, 교사, 담당공무원, 학생 등 다양한 참여기법 적용)
* 수업 및 워크숍 분석 및 종합(교사, 학교공간혁신 촉진자)
* 사용자 참여 과정 및 교육과정 종합분석
* 사용자 참여 공간요구 분석 및 구체화 작업
4~7월
설계 도서 작성 및 검토 * 기본 및 실시설계 도면작성(설계자)
* 재료 및 구축방향 제시(설계자)
* 우선순위를 협의를 통한 내역작성 및 수정(설계자)
8~12월
시공사 선정 * 시공사 선정 11~12월
공사 시행 * 공사 시행
* 학기 중 공사 시 대체교실 및 안전대책 수립, 시행
* 재구조화된 교육공간 운용 방안 계획 수립 및 실천
* 학교공간혁신 활용 교내 공모전 실시
2022년 1~2월
사후관리 * 공간 활용 참여 수업 및 워크숍
* 사후평가(현장 모니터링) 및 결과보고서 작성
3~4월
4. 기대효과
가. 다양하고 유연한 공간을 조성하여 미래교육에 대비하고 생태적 배움환경과 공동체 학습활동 지원공간을 마련하여 미래형 인간을 육성할 수 있다.
나. 학교사용자의 주도적 참여설계를 통해 민주적 의사결정 및 의사소통 능력향상 등 교육과정과 연계한 민주시민 역량이 강화될 것이다.
다. 학교 환경의 장애물이 줄어들어 장애 학생이 학교 공간을 더욱 편안하게 이용하고 다양한 경험을 해봄으로써 장애극복의지가 향상될 것이다.
라. 공간에서 학생들이 시각적 아름다움을 느끼고 호기심을 가지며 스스로 만져보고 신체활동을 하면서 스트레스를 발산함으로써 장애학생의 도전 행동이 감소 될 것이다.
마. 학교 구성원 모두가 함께 학교 공간을 만들어가며 교육공동체 의식과 자긍심이 높아질 것이다.